정보

필리핀인 (Filipino/Pinoy)

o0kbs0o 2020. 10. 30. 11:48
728x90

필리핀에서 생활하려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필리핀 사람들의 특성을 아는 것입니다.
여행할 때도 알아두면 좋은 부분이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리핀 사람은 필리피노(Filipino) 혹은 피노이(Pinoy)라고 부릅니다. 참고로 한국인은 코리아노(Korenano)라고 불립니다.

 

필리핀 영웅 파퀴아오

 



필리핀 사람들에 대해서 보통 많이 알려진 내용 위주로 주관적인 견해를 보충하여 설명해 보겠습니다.


1. 필리핀인들은 게으르다.

동남아의 특성으로 무더운 날씨가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적으로 행동이 느려지게 되고 걷기가 달리기 등 움직이는 행동을 하기 꺼려지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필리핀 사람들이 게으르다고 보통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새벽 4-5시만 돼도 벌써 많은 사람들이 길거리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필리핀의 심각한 교통체증으로 인해 출근을 서두르는 것 도 있지만 출근을 안 하는 사람들도 앞마당을 쓸던지 산책을 하는 사람들도 많이 볼 수가 있습니다. 

일을 할 때도 열심히 하는 사람들을 보면 우리나라 사람 기준으로 봐도 정말 열심히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굳이 구분을 하자면 여성이 남성보다는 부지런하고 젊은 나이 때의 남성들 중에 게으른 사람들의 비율이 높기는 합니다.

 

낙천적인 필리핀인

 



2. 필리핀 사람들은 낙천적이다.

이 사실은 정말 누구라도 인정을 하는 사실입니다. 세계에서 행복지수가 높은 나라로 항상 손꼽히고 있습니다.

정말로 굉장히 낙천적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코로나로 힘든 세월을 보내고 있지만 다니다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소를 띠고 있고 먹을게 부족하더라도 문제가 없다고 말합니다.

정말 많이 듣는 말 중에 하나가 "No problem"입니다. 가끔 이 말로 인하여 문제가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문제가 있어도 노 프라블럼이라고 말하니 혹시라도 필리핀 사람과 일을 하실 때에는 다시 한번 직접 확인을 하는 습관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필리핀인 미소

 




3. 필리핀 사람들은 시간을 잘 안 지킨다.

오래전에 코리안타임이 있던 시절이 있었죠.. 그와 같이 필리핀 사람들도 필리핀 타임이라는 말을 사용할 정도로 자신들도 알고 있습니다.

혹시 필리핀 사람들과 약속을 하실 경우에는 이점 미리 염두에 두시고 스트레스를 받지 마시길 바랍니다. 


 

필리핀 미인

 


4. 필리핀 사람들은 자국민 주의다.

이 말은 현지에서 사업을 하시거나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많은 공감을 하시는 사실입니다.

좋게 보면 애국심도 강하고 자국민에 대한 애정도 강합니다.

반대로 보면 외국인들에게 좋지만은 않은 사실입니다.

예로 현지인과 문제다 생겼을 시에 대부분 자국민의 편을 들어줍니다. 심지어 경찰도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현지인과 마찰이 없도록 항상 조심해야 됩니다.

 

필리핀 대통령

 



5. 필리핀 사람들은 음주가무를 아주 즐깁니다.

필리핀에는 우리나라처럼 놀거리 볼거리가 많지 않습니다.

바다를 가던지 수영을 하는 것도 하루 이틀이지 매일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지인이나 이웃끼리 모여서 음주가무를 즐기는 것이 거의 일상생활입니다.

그런데 음주는 우리나라 처럼 많이 마시진 않습니다. 

노래와 춤은 많은 사람들이 잘 추고 잘 부릅니다.

가끔 동네나 쇼핑몰 같은 곳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을 보면 깜짝 놀랄 때도 많습니다. 

식당이나 바도 라이브 밴드가 많이 공연하고 있습니다.

 

부르노마스 (필리핀인 모)

 



6. 필리핀 사람들은 문란하다.

이 사실은 정말로 조심하셔야 됩니다.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유흥을 즐기러 필리핀에 오시는 분들이고 일반인보다 유흥업계에 일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는 분들이다 보니 이런 말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기준으로 봤을 때 필리핀 사람들은  나이와 경제적인 것을 많이 따지지 않고 마음을 너무 쉽게 내주기 때문에 개방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다르게 생각하면 많이 순진하고 착해서 마음을 너무 쉽게 줍니다. 자신의 모든 것을 주기도 합니다.

지방으로 갈수록 더욱 심합니다. 오히려 굉장히 보수적입니다. 그러니까 쉽게 만날 수 있다고 재미로 다가가면 그 사람에게는 큰 상처를 줄 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만큼은 아니지만 필리핀에도 정이 있습니다.


 

apl.de.ap (Black Eyed Peas) 필리핀계 미국인

 


7. 필리핀 사람들은 친화적 인다.

필리핀 사람들이 낙천적인 만큼 친화력도 대단합니다. 

만난 지 하루 이틀만 돼도 오래된 친구들처럼 지내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그런데 주의하실 점은 겉으로만 그러는 경우도 많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 필리핀 사람들은 혼혈이 많고 다양한 문화와 다양한 인종이 공존합니다.
당연히 가지각색의 사람들이 있고 모두 다른 성격과 성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다 다르듯이 필리핀 사람들도 다 다르니까 위의 특징들은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